안녕하세요 freeman 입니다.
이번 강좌에서 언급드릴 내용은 Cross Component Trace (XCT) 기능입니다. XCT 기능은 이전 버전의 강좌에서(“제대로 맛보는 IBM WAS v8.5 - 8. HPEL 모드 로깅”) 언급한 HPEL 모드 로깅과 함께 사용될 수 있는 기능으로 같은 요청을 책임지는 여러 개의 스레드나 프로세스에 의해 생성 되어진 로그나 트레이스의 연관관계를 XCT 를 활용하여 손쉽게 확인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쉽게 디버깅하기 하거나 HTTP 나 JMS 요청과 응답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말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 쉽게 이야기 하자면 XCT 기능을 활용하면 하단의 로그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requestID 가 추가되어 여러 개의 스레드나 프로세스에 의해 생성 되어진 로그라고 해도 연관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당연히 이를 통해서 문제 분석도 빠르게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기능을 확장하여 쉽게 애플리케이션과 연관된 스레드의 모든 로그에 JEE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추가(‘appName’) 하거나 개발자들이 새로운 LogRecordContext API 를 활용하여 본인 고유의 확장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서 애플리케이션을 수정하거나 변경할 필요 없이 간단한 옵션설정이나 트레이스 만으로 보다 빠르게 문제 분석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이제부터 진행되는 강좌를 참고해주시기 바라면서 지금부터 강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WASv855_03_XCT_juwlee201307.doc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