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BM - old/WAS 강좌

[WAS8.5.5]하나씩 이해하는 IBM WAS v8.5.5 - 3. Cross Component Trace (XCT)

by freeman98 2016. 5. 6.

안녕하세요 freeman 입니다.

이번 강좌에서 언급드릴 내용은 Cross Component Trace (XCT) 기능입니다. XCT 기능은 이전 버전의 강좌에서(“제대로 맛보는 IBM WAS v8.5 - 8. HPEL 모드 로깅”) 언급한 HPEL 모드 로깅과 함께 사용될 수 있는 기능으로 같은 요청을 책임지는 여러 개의 스레드나 프로세스에 의해 생성 되어진 로그나 트레이스의 연관관계를 XCT 를 활용하여 손쉽게 확인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문제를 쉽게 디버깅하기 하거나 HTTP JMS 요청과 응답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말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 쉽게 이야기 하자면 XCT 기능을 활용하면 하단의 로그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requestID 가 추가되어 여러 개의 스레드나 프로세스에 의해 생성 되어진 로그라고 해도 연관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당연히 이를 통해서 문제 분석도 빠르게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기능을 확장하여 쉽게 애플리케이션과 연관된 스레드의 모든 로그에 JEE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추가(appName) 하거나 개발자들이 새로운 LogRecordContext API 를 활용하여 본인 고유의 확장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서 애플리케이션을 수정하거나 변경할 필요 없이 간단한 옵션설정이나 트레이스 만으로 보다 빠르게 문제 분석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이제부터 진행되는 강좌를 참고해주시기 바라면서 지금부터 강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WASv855_03_XCT_juwlee201307.doc


 


댓글